3D 비디오 시스템과 시각피로도 연구
– Author : 강민구, 조호현, 전성찬, 윤국진
– Published Date : 2012
– Place of publication : 제 24회 영상처리 및 이해에 관한 워크샵
– Published Date : 2012
– Place of publication : 제 24회 영상처리 및 이해에 관한 워크샵
Abstract
시각피로도는 현재 많은 3D 비디오 응용분야에서 공통으로 지적되는 문제인데, 이것은 실제 인간이 수용하는 3D 정보와 3D 디스플레이 장치에서 재현된 3D 정보의 차이로부터 뇌가 적응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에 기인한다. 따라서 3D 비디오의 체감품질 향상을 위해서는 이러한 3D 정보의 차이로부터 발생 가능한 시각피로도를 평가하고, 시각피로도를 고려하여 3D 비디오의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이미 제작된 콘텐츠를 재가공 또는 후처리 하여 시청자에게 최적의 3D 비디오를 재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서비스되는 3D 비디오 시스템과 주요 시각피로도 유발요인들을 살펴보고, 시각피로도를 평가하기 위한 모델을 설계하는 방법과 생체신호 기반의 시각피로도 평가하는 방법, 그리고 시청자의 체감품질 향상을 위하여 3D 콘텐츠를 후처리 하거나 3D 비디오를 재현하는 방법 등을 제시한다.